Earticle

Home

Issues

한국습지학회지 [韓國濕地學會誌]

간행물 정보
  • 자료유형
    학술지
  • 발행기관
    한국습지학회 [Korean Wetlands Society]
  • ISSN
    1229-6031
  • EISSN
    2384-0056
  • 간기
    계간
  • 수록기간
    1999~2018
  • 등재여부
    KCI 등재
  • 주제분류
    자연과학 > 기타자연과학
  • 십진분류
    KDC 472.526325 DDC 577
제7권 제3호 (12건)
No

권두언

1

카트리나와 리타가 준 교훈

홍재상

한국습지학회 한국습지학회지 제7권 제3호 2005.09 pp.5-6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개인회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기술 및 학술기사

특별회원사탐방

3

대림산업(주) 기술연구소

한국습지학회 한국습지학회지 제7권 제3호 2005.09 pp.24-26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3,000원

세미나/국제학술회의 안내

5

인공습지에 의한 축산폐수의 처리시 계절적 영향

박재홍, 권수열

한국습지학회 한국습지학회지 제7권 제3호 2005.09 pp.33-39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인공습지는 하수처리, 하수관리, 홍수제어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system으로 고려될 수 있다. 또한 인공습지는 자연친화적인 공법으로 건설, 운전 및 유지, 비용의 저렴등 여러 장점을 지니고 있어 많은 나라에서 적용가능한 공법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수질오염의 주요한 원인으로 간주되고 있는 축산폐수를 인공습지로 처리하여 그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CODcr, TN, TP, SS, 색도의 제거율이 각각 97.9%, 97.8%, 97.2%, 99.1%, 84.9%로 나타났다. 특히 SS의 제거율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인공습지를 이용한 축산폐수의 처리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인공습지에 유입되어 토양에 축적된 오염물질이 토양에서 안정화 되는 데는 일정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

4,000원

6

NRCS 유효우량 산정방법의 국내유역 적용을 위한 적정 선행강우일 결정 방안

이명우, 이충성, 김형수, 심명필

한국습지학회 한국습지학회지 제7권 제3호 2005.09 pp.41-48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효우량의 산정방법으로 NRCS(Natural Resources Conservation Service)의 유효우량 산정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NRCS 방법은 미국내 유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된 것으로 미국과 우리나라 유역간의 차이에 대한 별도의 검증 없이 이를 그대로 사용하는 데에는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역에서 NRCS 방법을 적용할 때에 적합한 선행강수일에 대하여 검토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선행강수일수를 1일부터 7일까지 변화시켜 가면서 HEC-HMS 모형을 사용해 강우-유출 모의를 수행하여 탄부 소유역에 대해 가장 적절한 선행강우일수를 추정하였다. 그 결과, 선행2일강수량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NRCS 방법을 우리나라 유역에 적용할 때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4,000원

7

조류생성 방지기능이 있는 담체 개발

이원구, 이소영, 박수영, 김진환

한국습지학회 한국습지학회지 제7권 제3호 2005.09 pp.49-55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분말 형태의 조류생성 방지제를 담체형으로 제형화(劑形化)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높은 기공율 및 내구성을 가진 담체를 개발하였다. 조류생성 방지 기능이 있는 담체는 처리대상 물질과 담체내의 유효성분과의 유효 접촉시간을 향상시킴으로써 조류생성 방지를 위한 약품 투입량을 줄이고 슬러지 발생량을 저감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4,000원

8

황구지천 수직교 지점에서의 최적 단위도 및 침투율의 결정

안태진, 조병돈, 류희정

한국습지학회 한국습지학회지 제7권 제3호 2005.09 pp.57-66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본 연구는 최적화모형을 이용하여 관측된 단일 강우-유출 사상으로부터 최적단위도와 침투율 공식의 매개변수를 결정하였다. 단일 강우-유출사상으로부터 절대오차누계를 최소로 하는 선형계획모형을 정립하고, 황구지천 수직교 지점에서의 최적침투율과 단위도를 결정하였다. 침투율 공식의 섭동 단계에서는 시산법을 적용하여 Kostiakov, Philip, Horton 및 Green-Ampt 공식의 매개변수를 결정하였다. Φ지표법에 의한 단위도 종거의 값은 유일하게 결정되지만 침투율 공식의 매개변수에 따라 단위도의 종거는 변한다. 본 연구에서는 관측된 단일 강우-유출사상에 관하여 제안된 모형을 적용하였으며 종래의 방법에 의한 오차보다 작은 단위도를 구할 수 있었다.

4,000원

9

하수처리장 방류수 재이용에 따른 조류 생장 및 제어방안 연구

박수영, 김진한, 박정환, 안경수

한국습지학회 한국습지학회지 제7권 제3호 2005.09 pp.67-73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본 연구에서는 하수처리장 방류수를 하천 유지용수로 활용하고 있는 인공하천내 부착조류의 발생억제 또는 증식 조류의 제거를 위한 처리방법을 연구하였다. 실험결과, 60ppm의 염소처리로 90% 정도의 chlorophyll-a 제거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LC50은 0.8ppm 정도로 나타났다. 또한 조류생성방지제를 이용한 조류생성억제 실험결과 20일 경과 후에도 조류가 생성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염소제는 수생태계에 대한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내에서는 이미 대량 증식된 조류의 사멸효과는 거의 없었으며, 조류생성방지제의 경우 조류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은 확인할 수 있었으나 현장에서 직접 적용하는 방안들이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4,000원

10

산업단지내 비점오염물질 처리를 위한 적정 저류소 용량 산정 및 처리효율

김이형, 이병식, 권수열

한국습지학회 한국습지학회지 제7권 제3호 2005.09 pp.75-85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산업단지 조성은 포장율의 증가를 의미하며, 다량의 비점오염물질이 강우시 유출되게 된다. 이러한 비점오염물질의 처리 및 저감을 위해서는 저류지 건설 등이 대안이 될 수 있기에 최근 환경부는 홍수조절용 우수저류조를 비점오염물질 처리용 저류조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2005년도에 비점오염원 관리 방안이 법제화됨으로써, 향후 신규개발 지역에서는 비점오염물질 관리를 위한 최적관리방안이 필수화 될 것이다. 본 연구지역의 토지이용은 산업단지 조성지역으로 제 1차 제조업 및 금속산업, 섬유 및 화학제품 제조업 등의 업종이 주를 이루고 있다. 산업단지 조성은 인근 수계에 심각한 비점오염물질 부하량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업단지에서의 비점오염물질 처리 및 저감을 위하여 저류지 또는 습지 조성을 위하여 추진되었으며, 비점오염물질 관리를 위한 적정 저류지 용량 산정은 강우량 해석, 유출량 해석 및 비점오염물질 유출해석 등을 통하여 적정 용량을 산정할 수 있다. 연구지역의 일 평년, 최근 10년간, 최근 2년간 및 5년간의 강우량 자료를 통계 분석한 결과 초기 강우현상을 고려하지 않을 경우 발생빈도 80% 이상의 강우에 대한 적정 강우량은 10mm로 나타났다. 초기강우 현상을 고려하여 산정한 누적강우량 기준은 4-5mm 사이로 산정되었으며, 연구지역에서의 적정 저류지 용량은 안전율을 고려하여 12,000m3으로 결정되었다. 연구지역에서 연간 유출되는 비점오염물질의 양은 TSS가 435ton/yr, COD가 238ton/yr, TKN이 8,518kg/yr 그리고 TP가 1,816kg/yr로 나타났다. 저류지에서의 비점오염물질 저감량은 TSS가 78.3ton/yr, BOD가 20.4ton/yr, COD가 128.6ton/yr, TKN이 4.6ton/yr 그리고 TP가 980kg/yr의 저감량을 보였다. 저류지의 연간 퇴적물량은 78.3ton/yr로 나타났으며, 연간 퇴적율은 6.53kg/m2-hr로 산정되었다.

4,200원

11

낙동강 해평 습지의 식생 구조

이팔홍, 김철수, 김태근, 오경환

한국습지학회 한국습지학회지 제7권 제3호 2005.09 pp.87-97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2003년 3월부터 10월까지 경상북도 구미시 선산읍, 고아면, 산동면, 해평면 및 도개면에 속한 해평 습지의 식생 구조를 조사하였다. 현존식생도에 나타난 군락은 버드나무-선버들 군락, 달뿌리풀-여뀌 군락, 왕버들-선버들 군락, 여뀌 군락, 선버들 군락, 선버들-물억새 군락, 달뿌리풀-물억새 군락, 여뀌-달뿌리풀 군락, 바랭이-도꼬마리 군락, 갈대-여뀌 군락, 환삼덩굴-며느리배꼽 군락, 선버들-갈풀 군락, 왕버들-물억새 군락, 환삼덩굴 군락, 물억새-달뿌리풀 군락, 선버들-왕버들 군락, 마름 군락, 마름-붕어마름 군락 등 총 18종류였는데, 군락별 분포 면적은 버드나무-선버들 군락이 122.2ha(9.23%)로 가장 넓었고, 달뿌리풀-여뀌 군락 110.4ha(8.34%), 왕버들-선버들 군락 60.8ha(4.59%), 여뀌 군락 35.1ha(2.65%) 등의 순이었으며, 마름-붕어마름 군락이 0.3ha(0.02%)로서 가장 좁았다. 식생 조사표상 상재도에 의해 구분할 수 있는 군락은 여뀌-물억새 군락이었고, 여뀌-물억새 군락은 선버들-왕버들 아군락, 바랭이 아군락, 도꼬마리 아군락 등 3개의 아군락으로 구분되었다. 선버들-왕버들 아군락의 식별종은 선버들, 왕버들, 버드나무, 도루박이, 나도미꾸리낚시, 쇠무릎 등이고 바랭이 아군락의 식별종은 바랭이, 강아지풀, 돼지풀, 쇠방동사니 등이며, 도꼬마리 아군락의 식별종은 도꼬마리, 깨풀, 망초, 돌피, 얼치기완두 등이었다. 해평 습지에서 수생 및 습생식물의 대상 분포는 지하수위가 낮은 육상 지역에는 왕버들(Salix glandulosa), 버드나무(S. koreensis), 선버들(S. nipponica) 군락의 하층에 나도미꾸리낚시(Persicaria maackiana), 여뀌(P. hydropiper), 도루박이(Scirpus radicans) 등이 분포하고 지하수위가 높아짐에 따라 물억새(Miscanthus sacchariflorus) 및 달뿌리풀(Phragmites japonica)과 같은 습생식물이 분포하며, 수심이 얕은 물가에는 갈대(P. communis) 및 솔방울고랭이(Scirpus karuizawensis)와 같은 정수식물이, 그 안쪽에는 마름(Trapa japonica)과 같은 부엽식물, 수심이 깊은 곳에는 붕어마름(Ceratophyllum demersum)과 같은 침수식물과 부수식물인 개구리밥(Spirodela polyrhiza) 등이 분포하고 있었다. 그러나 1998년 환경부에서 지정한 6종의 멸종위기식물과 52종의 보호야생식물은 분포하지 않았다. 해평 습지는 비교적 보존 상태가 양호하고 버드나무속(Salix) 군락이 잘 발달되어 있다. 따라서 버드나무속을 포함한 수생 및 습생 식물의 분포 면적이 넓은 해평 습지는 낙동강의 수질 정화에 기여하고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처로 이용되며 아름다운 하천 경관을 제공하므로 보존 가치가 높은 습지로 판단된다.

4,200원

12

학회주요일지

한국습지학회 한국습지학회지 제7권 제3호 2005.09 pp.97-101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4,000원

 
페이지 저장